처음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어린이집지원 > 보육교직원 > 보수교육
구분
보수교육절차
실시
비용지원 및 현황보고
보육교직원 보수교육의 정의 및 구분
정의
○ 보육교직원의 자질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써, 보육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유지․개발하기 위하여 보육
    교직원이 정기적으로 받는 직무교육과 보육교사가 상위 등급의 자격(3급→2급, 2급→1급)을 취득하기 위해 받아야
    하는 승급교육 및 어린이집 원장의 자격을 갖추기 위하여 받아야 하는 사전 직무교육을 말함
    ※ 근거:영유아보육법 제23조, 제23조의2, 시행규칙 11조의 2[시행일:2014.3.1],제20조,제39조3
보수교육 구분
1) 보수교육 종류
○ 보육교사 등의 보수교육
직무교육
일반직무교육
특별직무교육
보육교사
직무교육
어린이집
원장
신규교육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
영아보육
직무교육
장애아보육
직무교육
방과후교육
직무교육
승급교육
2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

2) 보수교육 대상자
○ 일반원칙
     - 보수교육은 현직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므로 어린이집 원장, 보육교사 등의 자격을 소지한 자라도 교육 개시
       당시 어린이집에 근무하지 않는 자는 보수교육을 받을 수 없음(어린이집원장 사전직무교육은 어린이집에 근무하지
       않는 경우라도 신청 및 이수 가능)
     - 다만, 현직 교직원 외에 교육비 전액 자비 부담을 전제로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보수교육대상자 선정 기준으로 ‘보육업무 경력'은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의 비고2,"보육업무경력"참고
       ※ 「남녀고용평등과 일 ‧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육아휴직 기간, 「근로기준법」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른 업무상 재해로 인한 병가기간(1개월 이상)은 보육업무 경력에서 제외에 따른 업무상
           재해로 인한 병가기간(1개월 이상)은 보육업무 경력에서 제외
       ※ 주당 30시간 미만 근무하는 보육교사로 합산한 근로시간이 8시간인 경우 1일, 209시간인 경우 1개월의
           경력으로 인정
○ 직무교육
     - 일반직무교육
       · 현직 보육교사는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경우와 직무교육을 받은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보육교사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현직 어린이집 원장은 원장 업무를 수행하게 된 첫해와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2년이 경과한 해에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아야함
       ·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가 일반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연도에 일반직무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연도에 12월 31일까지 받아야 하며, 특별직무교육을 받은경우 일반직무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
     - 특별직무교육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은 영아․장애아․방과후보육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대상자는 영아․ 장애아․방과후 직무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영아·장애아·방과후 담당 보육교사로 근무하고자 하는 자는 사전에 특별 직무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이나,
         불가피하게 받지 못한 경우에는 채용 후 6개월 이내에 받아야 함
○ 승급교육
     - 보육교사 3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자는 2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 이상 경과한 자는 1급 보육교사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다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는 보육업무경력이 만 6개월
         이상 경과한 경우 1급 승급교육을 받을 수 있음
         ※ 승급을 위한 보육교사 경력은 자격증 상의 자격인정시점을 기준으로 산정
     - 직무교육과 승급교육을 같은 해에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승급교육을 받은자는 직무교육을 생략할 수 있음
○ 어린이집원장 사전직무교육
     -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 (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는 어린이집원장 사전직무교육을 받아야 함
         ※ '14.3.1. 이후 원장 자격증 신청자는 사전직무교육 이수가 원칙 (단, 영유아보육법 부칙<법률 제7153호,
             2004.1.29>에 따라 자격이 인정되는 자는 예외)
         ※ 1회 교육 이수시,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타 자격 취득을 위한 사전직무교육 중복이수 불필요

교육구분별 보수교육 대상자
교육구분








보육
교사
원장
신규
원장





영아
보육
장애아
보육
방과후
보육



2급 승급
교육
1급 승급
교육
원장
사전
직무
교육
-
교 육 대 상
교육시간
비 고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승급교육 포함)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원장으로서 어린이집 원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
40시간
원장 첫해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원장으로서 어린이집 원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어린이집 원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보육교사 3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이 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이 경과한 자 및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경우 보육업무 경력이 만 6개월이경과한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별표1] 제1호의 가목부터 라목 (일반, 가정, 영아전담,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까지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자
※ 어린이집에서 특수교사나 치료사로 근무하는 자도 일반․특별직무교육대상으로서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일반직무교육이나 특별직무교육 중 선택적으로 이수할 수 있음)
※ 보수교육을 연속하여 3회 이상 받지 아니하는 경우 어린이집 원장 또는 보육교사 자격이 정지 될 수 있으므로 보수
    교육 대상자는 필히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함
보수교육 내용

1) 일반직무교육

(1) 보육교사

영 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8시간)
보육교사와 인권
-인권에 대한 이해
-교사와 아동의 인권 존중 이해
3 보육교사의 인문적 소양
-행복한 교사되기
3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
-보육교사 직무 이해
-보육교사 의사소통기법 훈련
3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
-보육교사 리더십 키우기
-기관 구성원간 멘토링 실행
3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보육교사의 신체・정신건강 이해・관리
2 보육교사의 건강관리
-보육교사의 신체・정신건강 이해・관리
2
건강·안전
(9시간)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보건위생관리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3 보건위생관리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 응급처치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의 이해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의 이해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
3
전문지식・기술(23시간) 장애 및 다문화 실제(4시간) 다문화교육 이해와 실제
-현장사례 중심 분석
2 다문화교육 과정 심화
-다문화프로그램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개별화 프로그램 이해,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개별화 프로그램 적용 및 부모 협력 강화
2
보육활동운영의 실제(16시간) 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
-신체・인지・언어・정서 등 발달 관찰 및 사례 분석
3 영유아 관찰 기록의 활용
-관찰 기록 분석 및 영유아 발달 평가와 상담 활용능력 키우기
3
영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
-부적응 행동 유형의 이해 (불안, 위축, 공격, 주의산만 등)
2 영유아 행동 유형별 발달지원
-부적응 행동 예방과 지도
2
보육정보 탐색의 적용과 사례
-인터넷 등 정보활용방법,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
2 보육교사의 놀이참여 및 확장・연계
영유아 놀이 관찰, 개입을 통한 확장 및 연계 교수학습방법
2
디지털시대의 교수매체 활용 및 적용
-인터넷, 스마트기기 등의 교수매체로서의 활용 방법 이해 및 실습
3 영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보육대상 및 철학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
3
영유아 인성교육의 실제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활동에 따른 인성교육 실제 사례
3 영유아 인성교육의 심화
-기관 및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인성교육 계획 실습
3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선택)
-영아 발달, 흥미,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3 어린이집시설・설비관리(선택)
-어린이집 시설・설비 관리 능력 학습
3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선택)
-유아 발달, 흥미,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
3 동료 수업 멘토링(선택)
-동료교사간 수업지원능력 학습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3시간) 부모-교사 의사 소통의 이해와 실제(선택)
-부모-교사간 의사소통이해 및 갈등상황시 소통능력 함양
3 열린 어린이집 계획 및 운영(선택)
-열린어린이집 개념과 환경구성
-열린어린이집 계획과 운영 실제
3
부모 개별 면담 기법(선택)
-성공적인 부모 면담 위한 대화법
3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사례 분석(선택)
-지역내 육아인프라 활용능력 함양
3
15과목 40 15과목 40

※교육영역 별 이수시간을 고려하여, 보수교육기관에서 일부 교과목 선택하여 운영·개설 가능
예)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와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영역의 경우 교과목 일부 선택이수 가능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2) 원장

영 역 일반직무교육(기본 과정) 일반직무교육(심화 과정)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8시간)
보육철학과 윤리
원장의 역할과 윤리
3 아동권리와 보육철학
-보육철학과 보육이념 및 아동권리 이해
3
원장의 건강관리
-건강의 개념 및 건강관리
-신체・정신건강관리의 이해
3 원장의 건강관리
-성인기의 건강관리, 건강한 생활습관, 스트레스와 건강
3
보육교직원의 인문적 소양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2 보육교직원의 문화적 소양
-예술적 소양 증진을 위한 지역 문화인프라 연계 교육
2
건강·안전
(9시간)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
3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
3
보건위생관리
-응급처치, 질병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3 보건위생관리
-응급처치, 질병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아동보호서비스체계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
-아동보호서비스체계
3
전문지식・기술(23시간) 장애 및 다문화 실제(4시간) 다문화교육 이해와 실제
-현장사례 중심 분석
2 다문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및 개발
2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
-기관 내 장애통합보육의 운영 이해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
2 장애통합보육을 위한 운영 관리
-기관 내 특수교사 및 담임교사의 협력 지원
2
보육활동운영의 실제(16시간) 어린이집 내 영유아 관찰과 평가
-영유아 놀이와 행동 관찰 기록 방법
-관찰기록을 통한 아동평가 이해
3 아동발달진단도구의 이해와 활용
-기관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아동발달진단 도구 및 방법 이해
3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관리
-보육교사 지도 원리 및 보육계획 수립 지도
-보육일지 작성 원리 및 작성 지도
2 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실제
-영아반・유아반 프로그램 평가
2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
-영유아 생활지도의 기초와 교사교육
-영유아 생활지도의 실제에서의 교사지원
2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념 및 중요성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2
교수매체 선정과 평가
-교수매체의 유형, 구입시 선정기준, 제작시 고려사항
-교육적 가치 평가, 활용도 및 효율성 평가
2 보육과정 디지털활용능력 개발
--어린이집 운영관리와 디지털 활용의 실제 및 실습
2
원장의 대외협력 관리
-원장의 대외협력 직무에 대한 이해
-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 대처관리
2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
-원장의 리더십 유형 점검
-리더십 유형별 조직관리 특성 및 바람직한 리더십
2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의 관리 및 운영
-CCTV 관련 규정 및 법규 이해
-CCTV 열람관리 방법
-CCTV 관련 개인정보 유출 예방 관리
2 개인정보보호와 디지털매체 윤리의 실제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어린이집 내 개인정보 관리 방법
-디지털매체 사용 예절과 윤리(사례 중심 이해)
2
우수 보육프로그램 사례(선택)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신 동향
-보육프로그램의 개선
3 우수 보육프로그램 동향(선택)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 사례 분석
-우수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선택)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3시간)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선택)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참여 활성화를 위한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 방법
3 부모 요구 조사 및 활용(선택)
-연간운영계획 및 의사결정을 위한 부모 요구조사 방법 및 활용 이해
3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실제(선택)
-지역사회 연계 참여
-지역사회 연계 실제
3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계발(선택)
-지역사회 연계 활용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3
16과목 40 16과목 40

※교육영역 별 이수시간을 고려하여, 보수교육기관에서 일부 교과목 선택하여 운영·개설 가능
예) 보육활동 운영의 실제」와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영역의 경우 교과목 일부 선택이수 가능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2) 보육교사승급교육

영 역 2급 승급교육 1급 승급교육
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
인성·소양
(11시간)
아동복지와 인권의 이해
-사례중심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4 아동복지와 인권의 실제
-사례중심 아동권리에 대한 민감성 증진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보육교사 2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4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보육교사 1급의 역할 및 직업윤리
4
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3 보육교사의 건강관리와 힐링
-보육교사의 신체 및 정신건강 이해
-실습중심 질환 예방법 및 대처법
3
건강·안전
(12시간)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3 영유아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건강안전교육 계획 및 실행 실습
3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안전사고 예방교육
-재난대비, 교통안전 등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 예방 기초, 개입과정
-성폭력, 실종 예방 교육
3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아동학대 이해 및 어린이집에서의 아동학대
-성폭력, 실종 예방 교육
3
보건위생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응급처치
3 보건위생관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응급처치
3
전문지식・기술(23시간) 장애 및 다문화 실제(8시간) 다양한 가정의 영유아 이해
-다양한 가정의 이해
-다양한 가정 영유아의 특성에 따른 발달적 지원 방법
4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지원
-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생활 및 발달지원, 보육 지원 등 사례 중심
4
장애영유아의 이해
-발달기 영유아의 다양성 이해
-영유아 선별, 장애진단, 중재의 중요성
4 장애영유아의 이해 및 지원
-특수 영유아 특성별 지도
-기관 내 장애영유아 지원 관리 방안
4
보육활동운영의 실제(55시간) 영유아 관찰 사례 이해 및 실제
-관찰의 기초, 관찰 기록 이해
-일상생활 및 놀이행동, 상호작용 관찰 실습
4 영유아 관찰 및 평가
-관찰도구의 활용
-관찰 기록을 평가에 활용하는 방안
4
대소집단활동 운영
-대소집단활동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4 대소집단활동 운영의 실제
-대소집단활동 운영 실습
4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
-신체・예술영역 발달의 이해
-신체・예술활동 운영 방법
4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의 실제
-신체・예술(음률)활동 운영 실습
4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언어・수과학영역 발달의 이해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방법
4 언어・수과학활동 운영의 실제
-언어・수과학활동 운영 실습
4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역할·쌓기놀이영역 발달의 이해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방법
4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의 실제
-역할・쌓기놀이활동 운영 실습
4
보육계획 수립 및 보육일지 작성
-보육계획의 원리, 연계성 있는 보육계획
-보육일지 작성의 원리, 일과 계획 작성, 일과의 실행과 평가 작성
4 보육일지 작성의 실제
-보육일지 작성 실습
4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및 평가
-제3차 어린이집표준보육과정 총론, 0-1세 보육과정(6개 영역 목표, 내용체계), 2세 보육과정(6개 영역 목표, 내용범주, 내용)
-표준보육과정 운영평가
4 보육실습 지도의 적용과 사례
-보육실습 지도의 의의, 계획, 운영, 평가
4
누리과정의 이해 및 평가
-3-5세 누리과정 5개 영역 목표, 내용범주, 내용
-누리과정 운영평가
4 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 관리
-CCTV 관련 개인정보 관리
4
영유아 행동의 발달적 이해
-사례중심 발달영역별 영유아 행동의 이해 및 지원
4 영유아 문제행동 조기발견
-영유아 사회・정서발달과 적응 지도
-발달적 지원과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영유아 이해
-사례중심 문제행동 지원방법
4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의 기본요건, 원리, 실제 및 평가
3 어린이집 환경 구성 및 관리
-어린이집 환경 구성의 원리 및 관리 실제
3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8시간) 다양한 부모-자녀 관계의 이해
-가족형태의 다양화, 부모역할,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
4 부모참여 계획 및 실행
-부모참여의 실제 및 활성화 방안
4
부모참여 및 상담 실제
-부모참여활동 계획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 및 실습
4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및 운영
-보육과정, 장소, 활동에 따른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
4
평가시험 2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1급 승급교육 평가시험 2
21과목+평가시험 80 21과목+평가시험 80

※「보건위생관리」교과목은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실습 등 이론보다 실습 위주로 교육하도록 함

슬라이딩 퀵메뉴 일시 어린이집운영지원 교육및행사 보육도서관 구인/구직 상담실 영양건강식단
계양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주소: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산로102번길5(계산동)사회복지관 우편번호 : 407-804 전화 : 032-450-5713~5 팩스 : 032-541-7444  전자메일 : gyboyuk@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