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육도서관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행복 육아실현

이용약관

  • Home
  • 보육도서관
  • 어린이집 신청
  • 이용약관

인천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보육도서관 이용약관

2014. 1. 1. 제정
2015. 1. 17. 일부개정
2018. 3. 19. 일부개정
2021. 6. 9. 일부개정
2024. 2. 22. 일부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인천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육도서관을 이용함에 있어 회원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1. '이용자’란 계양구 관내 어린이집으로 인천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기관회원(원장)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한다. (개정 2024.2.22)
  2. ‘회원’이라 함은 인천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이용자 중에 보육도서관에 회원등록 한 자로서 대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한다.
  3. ‘보육도서관’은 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내에 위치해 있으며, 회원으로 등록한 자에게 도서 및 기타 물품을 대여하는 곳을 말한다. (개정 2023.11.6)
제3조(약관의 효력 및 개정)
  1. 회원은 본 약관에 동의해야 하며, 보육도서관은 이용약관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본 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2. 보육도서관은 운영상 중요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또는 회원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3.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와 개정사유 등을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본 센터 홈페이지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한다.
  4.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거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회원이 변경약관 적용일자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2장 보육도서관 이용

제4조(회원가입)
  1. 인천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원장(기관)회원은 어린이집 원장이 대표로 가입한다. (개정 2024.2.22)
제5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본 센터에서 규정하는 약관 및 공지사항을 준수한다.
  2. 회원은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에는 이를 즉시 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 통지한다. (개정 2023.11.6)
제6조(운영시간)
  1. 운영시간은 월요일 ~ 금요일, 9시 ~ 18시로 한다.
    (점심시간 12시 ~ 13시 제외) (개정 2023.11.6)
  2. 법정 공휴일 및 근로자의 날은 휴관일로 한다.
제7조(대여)
  1. 회원은 방문신청 전 계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대여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한다. (개정 2024.2.22)
  2. 최초 방문 시에는 회원가입 신청을 완료 한 후 대여가 가능하다.
  3. 대여는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고, 대여 신청한 본인이 수령을 원칙으로 한다. 대리인(보육교직원)을 통한 대여의 경우, 대리인(보육교직원)의 신분증 및 어린이집 고유번호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개정 2024.2.22)
  4. 대여한 물품은 타인 또는 타 기관에 양도 불가하다. (개정 2024.2.22)
  5. 어린이집은 모든 물품이 대여 가능하며 대여기간과 대여가능 수량은 아래와 같다. (개정2024.2.22)
    대여기간 및 대여가능 수량
    종류 대여기간 대여가능 수 종류 대여기간 대여가능 수
    교재교구 3박4일 2세트 아동의상 드레스,턱시도 3박4일 남녀 각각 7벌
    졸업 가운 3박4일 남녀 각각 7벌
    안전교구 3박4일 1세트 행사용품 3박4일 3종

    ※ 드레스 턱시도는 어린이집의 생일잔치 용도에 한하여 생년월일 확인이 가능한 아동 명부 제출 시 추가 대여도 가능함

    ※ 대여기간에는 주말 및 공휴일이 포함됨

  6. 직원과 대여 물품의 상태 및 수량을 확인한 후 대여할 수 있고, 대여가 완료된 이후 교환은 불가하며, 반납 후 2주 이내에 동일 한 품목으로 대여 할 수 없다.
제8조(사용/보관)
  1. 대여 물품은 공동으로 사용되므로 대출 기간 동안 실내에서만 사용하고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주의한다.
  2. 대여 물품은 인천광역시 계양구의 재산이므로 타인에게 임대 또는 양도가 불가하다.
  3. 대여 물품에 부착된 일련번호 코드가 훼손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건전지가 필요한 장난감은 개인적으로 구입해서 사용한다.
제9조(반납/연체)
  1. 대여 물품은 지정 일에 반드시 반납하도록 한다.
  2. 반납의 경우 회원이 반납함을 원칙으로 하나 부득이한 경우 지정대리인의 대리 반납이 가능하다.
  3. 대리인을 통하여 반납할 경우 대여물품에 대한 확인권한은 대리인에게 위임함을 원칙으로 하며 파손 및 훼손에 대한 책임은 회원이 가진다.
  4. 직원과 대여 물품의 이상, 청결, 수량 등을 확인한 후 반납한다.
  5. 반납 전 드레스, 턱시도, 다문화의상, 탈인형 등이 오염된 경우, 드라이크리닝을 하여 상호와 연락처가 기록된 세탁 확인증과 함께 제출한다.
    (역할의상으로 직업의상과 산타의상은 손세탁 가능함. 세탁기 사용 절대 불가)
  6. 대여한 물품을 모두 완납한 후 다음 대여가 가능하다.
  7. 연체 시 최종 반납일로부터 대여물품 수×연체일수만큼 모든 물품을 대여할 수 없다.
    최종 반납 일에 미 반납하여 연체 시 연체일수는 반납일 당일에도 부과되며 휴관일도 연체일수에 포함한다.
  8. 연체 횟수가 3회 이상일 경우 다음 달 말일까지 대여할 수 없다.
제10조(분실/훼손/파손)
  1. 대여 물품을 파손하였거나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동일한 물품으로 10일 이내에 변상하여야 한다.
  2. 대여물품의 훼손 시 센터에서는 A/S 연락처 및 처리과정을 안내하고, 회원이 직접 A/S 하여 반납하며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회원이 부담하도록 한다.
  3. 동일한 물품 변상이 불가피한 경우(품절 및 단종)에는 대상 물품과 유사한 가격대 및 유사기능의 물품으로 구입하여 전체 맞교환 한다. 개별 구입하여 변상하는 경우 구입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함께 제출한다. (영수증, 품목명과 업체명, 주소지가 표시 되어 있는 택배용지 및 편지봉투 등)
  4. 부분구입이 가능한 경우에는 부속품만 구입하고, 부분구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동일한 품목을 구입하여 해당부분만 교체한다.
  5. 대여물품을 대여 받은 후 발생한 영유아의 안전사고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제11조(회원의 탈퇴 및 등록취소)
  1.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회원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
    • ① 타인의 개인 정보를 도용하거나 부정하게 사용한 경우
    • ② 서비스 운영을 고의적으로 방해한 경우
    • ③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④ 같은 사용자가 다른 이름으로 이중 등록한 경우
    • ⑤ 타인에게 명의를 대여한 경우 (개정 2021.6.9)
    • ⑥ 장기 연체자의 경우(가입기간 중 연체 30일 이상인 자)
  2. 회원이 탈퇴를 원하는 경우 본 센터에 내방하여 탈퇴의사를 밝힌 후 회원가입신청서에 탈퇴 서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