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지원

함께 키우고 함께 웃는 행복 육아실현

어린이집 평가제

  • Home
  • 어린이집지원
  • 어린이집 지원
  • 어린이집 평가제

평가 운영체계

평가등급

어린이집 평가등급은 4등급(A, B, C, D)으로 구분하며, A, B등급은 3년, C, D등급은 2년의 평가주기를 부여합니다.

등급 구분(정의) 등급부여기준 주기
A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모든 영역에서 충족함 4개 영역 모두 ‘우수’인 경우 (필수 지표 및 요소 충족) 3년
B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을 대부분 충족함 ‘우수’ 영역이 3개 이하이며 ‘개선필요’ 영역이 없는 경우
C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 대비 부분적으로 개선이 필요함 ‘개선필요’ 영역이 1개 있는 경우 2년
D 국가 평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 대비 상당한 개선이 필요함 ‘개선필요’ 영역이 2개 이상인 경우

결과공표

평가결과(A~D등급) 등 전체 어린이집에 대한 평가 이력정보를 통합정보공시 홈페이지 (www.childinfo.go.kr)를 통해 공개합니다.

구분 결과공표 내용
평가제 시행 이후
평가 정보
평가 결과 A~D 등급 A등급/B등급/C등급/D등급
평가 이후 법위반·행정처분 발생 D등급(등급조정) *
신규개원 -
평가제 시행 이전
인증 정보
미인증(평가참여 이력 없음) -
인증유지 (평가제 결과 확정 이전까지 기존 공표 내용 유지)
인증취소·인증종료·인증 유효기간 만료 인증취소/인증종료/인증 유효기간 만료

* ‘D등급(등급조정)’은 통합정보공시 홈페이지 최하위 등급 조정에 포함되는 사유 안내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이란?

보육과정 운영을 위한 셀프모니터링(이하 ‘셀프모니터링’)은 보육교직원이 스스로 보육과정 실행과 운영 사항을 점검하며 전문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웹기반 자가진단 프로그램입니다.
즉, 교사와 원장의 지식과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보육과정 실천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는 지원 자료입니다.

셀프모니터링 이용 방법

  • 홈페이지(www.kcpi.or.kr/self)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 하위범주 중 궁금한 것을 (순서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선택합니다.
  • 하위범주에 제시된 실천사항에 응답한 뒤 ‘제출’ 버튼을 눌러 멘토링을 확인합니다.

※ 셀프모니터링은 반복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육 실천의 변화를 위해서는 1학기당 1회(연간 2회) 실행을 권장합니다.

셀프모니터링의 구성

원장용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
  • 01.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 하기
  • 02. 영유아의 배움 이해하기
  • 03. 영유아의 놀이 이해하기
  • 04. 영유아의 놀이 지원하기
  • 05. 교사의 역할 이해하기
  • 06. 일상생활 지원하기
  • 07. 연간 보육계획 수립하기
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
  • 08. 보육교직원 존중하기
  • 09. 권리 존중 보육 협의하기
  • 10. 보육과정 실행 협의하기
  • 11. 소통 지원 협의하기
  • 12. 놀이 지원 협의하기
  • 13. 운영평가 실행하기
  • 14. 교사 성장 지원하기
놀이 지원
  • 15. 부모 존중하기
  • 16. 부모와 소통하기
  • 17.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 18. 초등학교 연계하기(*유아반 해당)
교사용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
  • 01. 개별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로 인정하기
  • 02. 민감하고, 주의깊게 대하기
  • 03. 따뜻하고 부드럽게 대하기
  • 04. 기다리기
  • 05. 격려하기
  • 06. 풍부한 감성 공감하기
  • 07. 영유아의 말, 행동, 생각 등을 인정하기
  • 08. 긍정 언어 사용하기
  • 09. 차별하지 않기
영유아 사이의 소통 존중
  • 10.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 11. 또래 간에 놀이를 공유하도록 격려하기
  • 12. 스스로 약속과 규칙을 만들고 지키도록 격려하기
  • 13. 다툼이나 문제를 또래와 함께 해결 하도록 격려하기
놀이 자료와 공간 지원
  • 19. 놀이자료 지원하기
  • 20. 교실 공간구성하기
놀이 지원
  • 14. 놀이의 자유로움 알기
  • 15.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지지하기
  • 16. 충분한 놀이 시간 제공하기
  • 17. 영유아의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기
  • 18. 놀이와 연계되는 활동 지원하기
관찰과 기록을 통한 배움 이해
  • 21. 영유아 놀이 관찰과 보육일지 기록하기
  • 22. 영유아의 배움 이해하기
  • 23. 보육일지 활용하기
일상생활 지원
  • 24. 편안하게 생활하기
  • 25. 즐겁게 먹기
  • 26. 정리 정돈 이해하기
보육 계획 수립
  • 27. 인간상, 목적, 목표 연계하여 계획 수립하기
  • 28.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 놀이 반영하여 계획 수립하기